티스토리 뷰

목차



    주민등록등본은 대출, 신청, 조회등 다양한 부분에서 꼭 필요한 서류중 하나입니다. 기본서류 중에 주민등록등본이 빠져있는 경우가 오히려 드뭄니다.

     

    예전에는 직접 관공서에 가야지만 발급 받을수있었지만 이제는 모바일로, PC로 쉽게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는 방법

     

    주민등록등본은 대한민국 내 모든 시민의 기본적인 신상 정보를 담고 있는 정부 발급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는 개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가족 관계 등의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죠. 주민등록등본은 다양한 공식적인 상황에서 필요로 하며,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C로 발급받기

     

     발급 까지1분이면 충분합니다.

    모바일로 발급받기

     

     발급 까지1분이면 충분합니다.

    카카오톡으로 발급받기

     

     발급 까지1분이면 충분합니다.

     


    주민등록등본 관련 QnA

    주민등록등본의 필요성

    사람들은 언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지 궁금해합니다. 예를 들어, 은행 거래, 부동산 거래, 결혼 등록, 자녀의 학교 등록, 취업 시 등 다양한 경우에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많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정부24 웹사이트(www.gov.kr),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보 보호

    주민등록등본에는 개인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걱정도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제출하고, 제출 후에는 해당 기관에서 안전하게 파기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경 사항 업데이트

    주소나 가족 관계와 같은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 이를 주민등록등본에 어떻게 반영하는지도 중요한 질문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신고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과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에 대해 혼란을 느낍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주민등록등본보다 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로 주소 이력 확인 등에 사용됩니다.

     

    사망자 명의의 주민등록표가 필요하다면

    사망한 분의 주민등록표(말소자 초본)는 온라인 또는 무인발급기로 발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준비물을 구비하여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해주세요.

    • 신청자 신분증
    • 사망자 주민등록번호 (모르는 경우 제적등본을 발급하여 확인)
    • 발급 수수료 400 원

    주민등록표등(초)본은 수수료는

    주민등록표등(초)본은 무료발급 민원입니다. 현재 동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400원의 민원발급 수수료가 부과되나, 온라인에서는 무료민원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는 방법